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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학

Fashion Color - 색의 개념과 체계, 색채 연상

by 레몬퀸 2024.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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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이란 눈이 빛을 받을 때 그 파장에 따라 각각 다르게 느끼는 감각으로, 색을 지각하는 것은 빛이 눈에 들어옴으로써 가능해진다. 따라서 색의 속성을 알기 위해서는 빛의 속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색채는 빛, 관찰자. 대상 그리고 그것들을 둘러싼 환경, 이 네 가지 조건이 충족됨으로써 색이 지각된 것을 말한다. 따라서 색채는 우리가 관념적으로 생각하는 색이 주변 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달리 보이는 것으로 여러 가지 심리적인 느낌이나 판단, 연상 작용 등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보는 사물의 색은 주변의 영향을 받으므로 색채라 할 수 있다. 색채의 선호 경향은 개인의 기호, 연령, 성별, 체형, 생활환경, 직업, 유행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여러 형태의 감정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또한 의복에서의 색채는 개인의 선호, 인상, 성격과 함께 미적 감각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며 의복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데 있어 구매하는 데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되는 요인 중 하나이다.  

색의 체계

색의 체계를 보면 색상ㆍ명도ㆍ채도의 3 속성을 체계화하여 정리한 것을 표색제라고 하고,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그 둘레에 유채색의 3 속성을 3차원 공간에 체계화하여 이들의 관계를 입체적으로 정리한 것을 색입체라고 한다. 색채에 대한 심리적인 연상이나 느낌은 개인적인 경험, 기억, 사상, 의견 개인이 소속된 사회의 문화적 배경이나 자연환경의 색채 등 색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서 형성된다. 같은 붉은 색이라도 동양에서는 귀한 색으로 여겨 왕의 의복에 사용하였으나, 서양에서는 천한 색으로 인식하는 것은 색채 정서의 차이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글로벌 시대에 국제시장을 겨냥한 패션디자인에서는 이러한 각국의 문화 정서를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반면에 색채에 대한 심리적인 현상은 어느 정도 보편성도 함께 가진다. 문화권의 차이 없이 붉은색은 정열, 푸른색은 물과 차가움의 이미지로 받아들이는 것 등이 그 예이다. 이들이 갖는 공통적인 이미지는 색채상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색채의 연상 이미지는 다양하며,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공존한다.

색상에 따른 색채 연상

빨간색 - 빨강은 태양, 불, 피, 흥분, 위험 등을 연상시키는 강하고 자극적인 색상으로 동적인 색이면서 추진력을 지닌 색이다. 강한 힘과 생명력 정열, 사랑, 활동, 반항, 위험 등을 상징한다. 다른 색보다 사람의 시선을 끄는 효과가 뛰어남과 동시에 다른 색들과 쉽게 조화를 이루어 중성색의 역할을 한다. 정열적이고 강한 색상 이미지로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캐쥬얼웨어, 스포츠웨어나 리조트웨어 등에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도시적인 모던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할 때는 강조 색으로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주황색 - 주황은 빨강과 노랑의 혼합색으로 매우 경쾌하면서 능동적 이미지의 색으로 태양의 에너지를 듬뿍 받은 따뜻함과 젊음, 생명력을 지닌 활동적이고 자유분방함을 주는 사교적인 색이다. 또는 주황은 친근함, 명랑함과 함께 가벼움, 경박함을 나타낸다. 의복에서는 선명함이 너무 지나쳐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했으나 최근에는 감성, 웰빙, 펀이라는 감성 마케팅이 대두되면서 주황의 즐겁고 사교적인 이미지가 적극 활용되고 있다 경쾌한 이미지를 나타내는 리조트 감각의 캐쥬얼웨어나 개방적이고 도시적인 세련미를 표현하는 포멀웨어에 적용하면 효과적이다.

노란색 - 노랑은 봄, 병아리, 해바라기, 황금을 연상시키는 색으로 낙천적이고 희망을 지닌 긍정의 색이다. 따라서 노랑의 이미지는 따스한 봄과 어린아이의 순수함을 나타낸다. 또한 노랑은 명랑한 개성을 표현하거나 모험심을 나타내지만 귀여운 유아 색으로 느껴져 보호본능을 일으키는 의존적인 이미지를 나타내기도 한다. 한편 태양 빛과 황금의 상징인 금색은 항상 변하지 않는 고급스러움과 우아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옛날 중국에서는 황제의 색으로 사용되어 일반인의 사용이 금지되기도 하였다가 노랑은 밝고 빛나는 색으로 기능적이며 명시성을 요구하는 의복에 사용하면 효과적이기 때문에 아웃도어나 리조트웨어에 적합하다. 때로는 귀여운 여성미를 표현하는 캐쥬얼웨어에 활용되기도 한다.

초록색 - 초록은 생명, 봄, 안정, 평화 등을 연상시키는 색으로 자연과 균형 성장을 상징하며 모든 색 중 가장 차분한 색이다. 이러한 안정과 차분함 때문에 지루하고 세련되지 못한 색상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또한 초록은 자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친근한 색이지만, 원색의 선명한 초록은 의복에 사용하는 것이 부자연스럽게 여겨져서 제한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젊은 여성에게 현대적이고 혁신적인 색채로 평가되고 있다. 어두운 초록은 보수적이고 딱딱하지만 중후한 분위기를 연출할 때 효과적이며, 밝은 초록은 사람의 기분을 상세하게 하여 편안한 마음을 갖게 해주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안정감과 침착한 느낌을 활용하여 편안한 느낌의 캐쥬얼 웨어에 적용하면 효과적이다.

파란색 - 파랑은 하늘, 물빛을 지닌 밝은 파랑 계열과 조금 짙은 남색 계열인 코발트블루나 네이비 계열로 구분되며, 이들의 연상과 상징도 다르게 나타난다. 밝은 파랑은 하늘, 바다, 차가움 등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로 깨끗하고 상쾌하며 희망, 꿈 등을 상징한다. 그러나 밝은 파랑을 지나치게 사용하면 우울하거나 냉혹한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어두운 파랑은 비즈니스웨어의 컬러로 주목받고 있다 선명한 밝은 파랑은 젊음과 시원함을 표현하며 리조트웨어에 사용되고, 짙은 파랑은 신뢰와 차분함을 지니고 있어 단정하면서도 도시적인 세련미를 표현하는데 적절하다. 또한 인디고블루는 블루진의 유행과 함께 젊음을 상징하는 색으로 캐쥬얼 웨어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보라색 - 보라는 품위, 고귀, 신비한 이미지와 함께 내적인 불안, 슬픔, 비현실적인 이상주의 등을 나타낸다. 이는 보라가 상반되는 느낌을 지닌 파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색으로 중립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지만 빨강보다 도도하고 화려하면서도 때로는 파랑보다 더 깊은 우울함을 지닌 신비의 색이기 때문이다. 한 편 보라는 예로부터 고급스럽게 여겨져서 대중적이기보다는 특정 계층, 즉 신분이 높은 왕족이나 귀족, 성직자들에게 활용되어 왔다. 색이 짙고 선명한 보라는 화려하고 아름다워서 매력적인 이미지를 주며, 붉은 보라는 화려함이 더 강하고, 청색 조의 보라는 청아하고 낭만적이어서 로맨틱하고 편안한 느낌을 준다. 보라는 중년의 성숙함과 화려함을 추구하는 성향과 잘 맞고, 귀함과 우아함을 통해 고급스럽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추구하는 중년층의 의복에 효과적으로 적용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색에 대한 감성이 다양화되면서 독창적이고 감각적으로 젊은 층에 활용되고 있다

갈색 - 갈색은 가을, 흙, 대지, 모래, 커피, 나무 등을 연상시키며 수수하고 검소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갈색은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색상으로 연륜, 안정감, 풍요로움의 상징이지만, 가을의 낙엽을 연상시켜서 쇠퇴의 이미지를 주기도 한다. 갈색은 색채 고유의 인상이 자연, 전통과 뿌리를 상징하고 있어 컨트리나 클래식을 테마로 하는 패션에 가장 잘 어울리는 색상이다.

흰색 - 흰색은 순수. 청결. 순결, 시작 등을 연상시키는 색으로 모든 빛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어떠한 색도 나타내고 있지 않아 긍정적인 이미지가 주를 이룬다. 이러한 의미로 가장 잘 활용되는 것이 결혼식의 웨딩드레스이다. 특히 흰색의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색을 돋보이게 하는 것으로 원색이나 파스텔 톤의 색 등 모든 색과의 배색이 용이하고, 유행을 초월한 우아함으로 모든 문화와 계절에 걸쳐서 사용된다. 원색은 영원한 패션의 색으로서 단순함과 세련됨의 상징이며, 디자인과 테크닉을 최대한 생략한 미니멀리즘이나 미래지향적인 모던한 디자인에 효과적이다. 흰색의 아방가르드한 디자인은 전위성이 더 돋보이고 절개선이나 구조가 색다른 디자인이 흰색으로 표현되면 실제보다 더 특이해 보이는 효과를 준다

회색 - 회색은 조용함, 무 등을 연상시키는 색으로 침착하고 차분한 반면 우울하고 침울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회색은 어떤 색과 배색을 해도 어울리는 동조자 역할을 하며 색채끼리 충돌하는 경우 중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회색은 의복에서 특히 파란색, 빨간색과 잘 어울리며 강렬한 색들의 배경색으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또한 안정감, 세련됨, 위엄 등을 나타내기 때문에 비즈니스 수트로도 적당하다. 특히 은회색은 지적이고 모던한 이미지나 도회적인 이미지를 표현한다. 메탈 느낌의 회색은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전달한다.

검은색 - 검정은 절망과 죽음, 우울함 등을 연상시키고 빛이 없는 어두움과 생명력 없는 색, 악을 표현하는 색으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대표하면서 흰색과 상반되는 이미지로 표현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에는 검은색이 지닌 모던함, 세련미와 함께 고급스러움이 강조되면서 신비함과 권위 에로틱하고 섹시한 매력, 극도로 점잖은 분위기와 우아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검정은 다른 색과 사용하면 선명하고 강렬한 이미지를 주며, 스포츠 웨어에서는 원색과의 배색으로 강렬함을, 포멀웨어에서는 어두운 색상과 함께 사용하여 원숙함을 표현한다. 또한 미스터리와 아방가르드한 이미지 표현에 효과적이다. 검정은 상대방을 제압하는 강렬한 카리스마로 인해 정숙하고 격식 있는 장소에서 비즈니스웨어로 활용되면 효과적이나 경직되고 융통성 없어 보일 수 있으므로 적절한 컬러 코디네이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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