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학

Fashion Textile - 지속가능한 친환경 패션

by 레몬퀸 2025. 3. 13.
반응형

지속 가능한 패션

섬유산업은 연간 21억 톤의 의류 폐기물 및 17억 톤의 탄소를 배출하는 환경 유해 산업으로 지목되고 있다. 지속 가능한 패션(sustainable fashion)은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주목받고 있는 패션이다. 섬유산업은 원료의 생산, 가공 및 폐기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성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패션에 대한 정의는 학자 또는 분야에 따라서 다양하지만, 제품의 생산, 소비, 폐기의 전 공정에서 환경 영향성 또는 윤리적 측면을 고려한 패션을 의미한다.

의류는 제조 공정 중 원료 섬유의 재배/사육, 생산에서부터 환경에 유해한 화학 약품 등에 의해 많은 환경오염이 발생한다. 섬유에서 실, 직물을 거쳐 의류가 만들어지는 전 과정에서의 염색, 가공에 따른 폐수 및 작업 부산물 등이 발생하며 소비자가 의류를 착용 및 관리하는 과정에서도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 또한 의류 폐기 시에도 매립 및 폐기 비용이 발생한다. 이에 지속 가능한 패션은 윤리적인 소비 의식을 바탕으로 의류 제조 과정의 각 단계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제품 생산에서의 지속 가능한 노력

제품 생산에서의 지속 가능한 노력은 친환경적으로 생산되거나 공정무역으로 거래된 원료의 사용, 동물 학대 행위 없이 사육된 원료의 사용. 염색 가공 공정의 에너지 절감 및 폐수 발생 억제, 작업 부산물의 최소화 등이 있다.

친환경 소재 eco-friendly fabrics

친환경 소재는 제조 공정이 인체와 환경에 유해하지 않으면서 폐기 시 생분해성이 우수한 섬유 소재를 의미한다. 친환경 소재는 재료의 생산 과정에서 다양한 인증을 받아 환경친화적인 섬유소재임을 입증한다.

1) 유기농 면섬유 organic cotton
유기농 면섬유는 3년간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농지에서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쓰지 않고 재배 생산된 면섬유로, 오가닉 코튼으로도 부른다. 일반 면화의 재배 시 제초제와 살충제 등 다량의 화학 약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환경오염의 문제가 있다. 일반 면화의 경작지는 세계 식물 재배지의 약 2.4%이지만, 사용되는 제초제 및 살충제는 전 세계 농산물 생산에 사용되는 제초의 10%, 살충제의 25%이며, 특히 살충제 중 다수는 발암물질로 보고되었다. 또한 일반 면화의 재배는 저임금 생산구조에 기반한 아동 노동력 착취 등의 인권 문제도 있다.

2) 천연착색면섬유 naturally coloredcotton
천연착색면섬유는 천연의 다갈색 면화를 유기농으로 재배한 유기농 면섬유이다. 면화 자체가 색상을 가지고 있어 정련, 표백, 염색 공정이 생략되므로 폐수 등에 의한 환경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지속 가능한 섬유이다. 사용 초기에는 연한 색상이지만, 반복 세탁에 의해 색상이 점점 선명해진다. 화학 약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착용 시피 부에 자극이 없다.

3) 유기농 양모 섬유 organic wool
유기농 양모 섬유는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는 곳에서 유기농법에 의해 사육된 양으로부터 없어진다. 유기농 양모 섬유는 이, 벼룩, 기생 중 제거에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양을 사육하며, 양털(fleece)에 표백제 및 독성 염료, 화학적 가공을 하지 않은 양모 섬유를 의미한다. 최근 지속 가능성이 대두됨에 따라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으나 공급이 한정적이다.
유기농 양모 섬유의 인증에는 GOTS, 컨트롤 유니온의 RWS(Responsible Wool Standard) 등이 있다.

4) 리오셀섬유 lyocell
리오셀섬유는 목재펄프를 아민옥사이드 용제(N-methylmorpholine-N-oxide)에 용해해 방사하여 얻어진 셀룰로스계 재생섬유이다. 리오셀섬유는 비스코스레이온 섬유의 단점인 낮은 습윤강도 및 생산 공정의 유해성이 보완된 섬유이다. 리오셀섬유는 건조강도가 강하고, 습윤강도도 10% 내외만 저하되며, 방사 시 사용하는 용제가 무독성일 뿐 아니라. 사용 후 995% 이상 회수 및 재사용되므로, 생산 공정이 환경친화적이다.

리오셀섬유의 장점은 친수성 섬유이며, 광택, 태. 드레이프성, 흡수성이 우수하다는 점이다. 리오셀 섬유 소재의 제품 관리는 물세탁(저온에서 손세탁 또는 세탁기 세탁). 드라이클리닝 모두 가능하며. 건조기 사용은 권장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리오셀섬유로는 렌징(Lenzing)의 텐셀(Tencel")이 있으며. 리오셀 기술을 적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갖춘 텐셀 소재가 개발되고 있다.

5) 모달섬유 modal
모달섬유는 너도밤나무를 주원료로 생산된 셀룰로스계 재생섬유이다. 모달섬유는 비스코스레이온 섬유의 단점인 낮은 습윤강도 및 생산 공정의 유해성이 보완된 레이온 섬유이다. 모달섬유는 습윤강도 저하 및 수축이 거의 없는 고습강력레이온 섬유(HWM)로, 생산 공정이 친환경적이고, 제조 시 사용되는 화학 물질의 95%가 회수 및 재사용 된다.

 

모달섬유의 장점은 친수성 섬유이며, 광택. 태. 드레이프성. 통기성이 우수하다는 점이다. 또한 염색성이 우수하여. 다양한 색상으로 선명하게 염색된다.
모달 섬유 소재의 제품 관리는 물세탁(저온에서 손세탁 및 세탁기 세탁). 드라이클리닝 모두 가능하며. 건조기 사용은 권장하지 않는다.
모달의 대표적인 생산업체는 오스트리아의 렌징(Lenzing)사이다.

반응형